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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능훈련 및 언어재활
청능훈련, 언어재활이란?
보청기나 인공와우를 착용하는 경우 가청범위에 맞춘 증폭과 언어재활이 동시에 이루어져야만 언어발달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청능훈련, 언어재활은 청각장애로 인한 의사소통 문제들을 최소화하고 완화시키기 위해 고안된 훈련과 절차들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는 청능 훈련과 의사소통 중심의 언어 지도를 강조한 재활 방법입니다. 대상자가 증폭기로 가청범위 이내로 들을 수 있도록 피팅을 마치면, 구조화된 듣기 연습을 통하여 잔존 청력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를 배우면서 언어적인 습득과 의사소통 전략을 최대화시켜주는 재활 방법 입니다. 청능, 언어재활은 의사소통 기술들을 가르치기 위해 주로 아동들에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아동의 경우, 보청기 착용을 시작하자마자, 다양한 의사소통 전략을 배우게 됩니다. 이 때문에 아동을 대상으로 한 청능언어재활의 경우, 부모교육이 중요합니다.
학령기 및 성인의 경우 구어 의사소통 기술들을 습득한 이후에 청각장애를 입게 된 사람들에게 제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이들에게 잃어버린 능력들을 회복하고 보완전략들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결국 청능, 언어재활의 목적은 “청력”의 향상이 아닌 “청능”을 향상시켜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는 것입니다. 청능 언어재활은의사소통 전략을 개발하는 것을 뜻합니다. 청능, 언어재활을 할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할 사항은 대상자의 잔존 청각 능력이 중요하므로 대상자의 청각 수준에 따라 적합한 단계를 선택하고 훈련 계획을 세워 재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리의 탐지부터 이해까지 청능훈련을 포함한 청능언어재활의 각 단계에서 고려해야 할 점은 각 단계가 분리된 것이 아니라 연속적이며 부분적으로 중첩되어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사용자 특성 기반의 청능훈련장치 특허
청능 훈련은 센터 내에서 뿐만 아니라 가정 내에서도 노력이 필요합니다.
신수연 대표원장은 집에서도 간편히 훈련 할 수 있는 사용자 특성 기반의 청능훈련 장치를 개발하여 특허를 취득 하였습니다.
환경음은 일상에서 많이 접하는 소리로 모든 사용자들에게 거부감 없이 훈련에 임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SNR(신호대 잡음비)을 기반으로 난이도 조절을 가능하게 하여 처음 훈련을 접하는 사람도 어렵지 않게 훈련을 할 수 있습니다.
청능재활
영유아는 양육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의사소통 및 언어 발달이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아기의 청능훈련 및 청능평가는 부모용 체크리스트를 활용하여 아이가 반응하는 소리나 반응하지 않는 소리에 대해 조사 및 부모 인터뷰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부모 교육을 실시합니다. 이 시기 부모님은 언어치료실이나 보청기 센터에서 제공하는 훈련자료들을 가정에서도 시행할 수 있도록 하며 그에 따른 아이의 반응을 전문가에게 보고하여 병원, 청각전문가, 언어전문가의 도움을 최대한 받도록 해야 합니다.
원보청기 청각언어센터 청능훈련방법
(1) 환경음 들려주기
보청기 착용 직후의 영유아는 말소리보다 시각적인 자극과 함께 주어질 수 있는 환경음에 보다 더 주의를 잘 기울입니다. 따라서 초기에는 악기소리나 장난감에서 나는 소리와 같은 환경음을 들려줌으로써 소리에 대해 쉽게 주의를 기울이고 흥미를 가지게 하여 소리에 대한 감지능력을 학습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2) 말소리 들려주기
초기에는 주로 모음이나 비음으로 이루어진 감탄사, 의성어, 의태어와 같은 저주파수대의 말소리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점차 사물의 이름이나 동작어 같은 한 낱말로 된 언어자극을 들려줍니다. 아동에게 말소리를 들려줄 때는 보다 자연스러운 톤으로 말 속도는 느리게 중요한 낱말을 강조하여, 한 낱말 내지 두 낱말로 최대한 단순하게, 얼굴 표정은 과장하며, 몸짓을 동반하여 들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가까이에서 들려주고 청력역치가 더 좋은 쪽 귀를 향하여 들려줍니다. 말소리를 들려줄 때 중요한 점은 집중적으로 들려준 후에 반드시 아동이 모방하거나 말소리에 대한 반응을 할 수 있도록 충분히 기다려주어야 합니다.
(3) 청각적으로 대조적인 소리 들려주기
주파수가 높은 소리와 낮은 소리에 대한 변별, 억양, 리듬, 장단 등의 초분절적인 자질을 변별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이후 말소리변별 능력을 높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같은 낱말이라도 억양을 달리하여 들려주거나 소리의 크기나 길이를 달리 하여 들려주도록 합니다.
말지각 검사(DASP)
KNISE-DASP은 만 3세부터 12세까지의 아동의 말지각 발달에 관한 일관되고 타당한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말지각 발달 단계의 위계에 따라 개발되었으므로, 청각장애아동들의 수준을 파악하여 청능훈련의 계획이나 진전평가에 활용할 수 있음은 물론 개별화교육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교육목표의 설정과 교수방법 등에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말지각 발달 검사 도구입니다.
KNISE-DASP의 구성
Ling 6음 검사
단어패턴인지 검사
문장인지 검사
문장기억·순서화 검사
자·모음 검사
단어인지 검사
문장이해 검사
이야기이해 검사
※각 하위검사는 제시방법(Open/Closed)과 난이도(Easy/Hard)를 고려하였고, 각 검사들은 2종 이상의 동형검사로 구성됨,수준에 따라 그림판 및 실물도구 포함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