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 일  : 08:30 ~ 18:00
점 심  : 12:00 ~ 13:00
전 화  : 1899-8750
센터소개
제품소개
재활프로그램
고객센터
센터소식
청능재활 연구소
상담문의
나의난청정도?
부서소개
상담문의
ㆍ재활프로그램 > 청능재활
청능재활
청능재활
청능재활(audiologic rehabilitation)이란 난청으로 인해 타인과의 의사소통에 문제가 있을 때 이를 해결하기 위해 상담 및 청각검사, 보청기, 인공와우 등 증폭기기의 선택, 증폭기기의 적합, 증폭기기에 대한 적응, 증폭기기적합의 확인, 청능훈련, 사후관리 등 의사소통 능력을 개선하기 위한 전 과정을 의미한다.

보청기에 의한 청능재활의 과정은 다음의 그림과 같다.
상담 및 청각검사
상담 및 청각검사는 의사소통 능력, 난청의 원인, 효과적인 증폭기의 종류, 증폭기기 착용 후의 효과 예측 등을 파악하는 과정이다. 상담과 청각검사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기본적인 상담: 기본적인 상담은 난청과 관련된 내용을 파악하는 것으로 가족력, 사회생활의 불편 정도, 외이의 이상유무 등을 파악한다.
  • 의사소통 능력을 파악하기 위한 상담: K-PHAB 등의 설문지를 통하여 다양한 생활환경에서 심리음향적으로 어느 정도 불편을 겪고 있는지를 파악한다.
  • 순음청력검사: 순음 기도 및 골도 청력을 측정하여 청각손실의 원인, 난청의 정도 및 청력의 형태를 파악한다.
  • 어음청력검사: 일음절어를 이용한 단어인지도(word rocognition score, WRS) 검사를 통하여 말소리의 분별 능력을 파악하거나 보청기 착용 시 말소리의 인지 능력을 예측하며, 문장인지도(sentence recognition score, SRS) 검사를 통하여 의사소통 능력을 파악한다.
  • 보청기의 선택
    상담 및 청각검사를 통하여 보청기의 종류 및 기술적인 내용을 선택할 수 있다.
    인공와우의 경우는 청능사, 언어치료사 그리고 이비인후과 등 청각 및 수술 관련 의료진과 협의하여 선택할 수 있으나 보청기 착용 시 효과가 선행되어야 한다.
    보청기를 선택할 경우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난청인과 관련된 내용을 간단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01 외이, 손놀림 등 신체적인 특징
    02 사회생활에 있어서 의사소통 능력의 요구 정도
    03 청각손실의 원인, 정도 및 형태
    04 단어인지도, 문장인지도 등 어음의 인지 능력
    05 보청기의 형태(귀걸이형, 갑개형, 외이도형, 고막형 등) 및 종류
    06 증폭방식(선형, 비선형 등)
    07 조절방식(프로그램식, 비프로그램식 등)
    08 채널의 수
    09 최대출력, 이득, 압축비율 및 압축역치
    10 기타 선택사양(option)
    보청기의 적합
    보청기의 적합은 청각손실의 원인, 정도 및 형태 그리고 난청인의 신체적인 특징 및 어음인지도의 요구 정도에 따라 보청기 그리고 최대출력, 이득, 압축역치와 압축비율 등 보청기의 전기음향적인 특징을 알맞게 조절하는 과정이다.
    보청기적합은 대화음 레벨을 위주로 조절하며 조절 및 확인하여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음질: 폐쇄효과, 음의 날카로움이 없어야 하며 최대한 듣기에 자연스러워야 한다.
    작은 대화음: 작지만 들을 있도록 한다. 그러나 작은 소리를 너무 잘 듣게 되면 주변의 잡음이 커질 우려가 있다.
    보통 크기의 대화음: 편안한 강도로 들을 수 있어야 한다.
    큰 대화음: 크지만 불편하지 않게 들을 수 있어야 한다.
    극단적인 큰 소리: 크지만 참을 수 있을 정도로 조절하여야 한다.
    어음분별력: 난청인의 단어인지도를 고려하여, 조용한 곳 및 소음상황에서 의사소통 능력을 극대화 한다.
    보청기적합의 확인
    보청기적합을 실시한 후의 과정으로 보청기의 착용 및 조절의 내용이 난청인의 의사소통 능력의 개선에 있어서 효과적인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보청기적합의 확인은 객관적 및 주관적인 방법이 있으며 내용은 다음과 같다.
    객관적인 방법
    기능이득의 측정: 보청기 착용 전후의 청력을 측정하여 어느 정도의 이득이 발생하는 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그러나 보청기의 압축비율 및 압축역치에 따라 보청기 착용 후 증폭청력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확인에 주의하여야 한다.
    어음인지도의 측정: 조용한 곳 또는 소음 하에서 보청기 착용 전후에 단어인지도 또는 문장인지도를 측정하여 발생하는 이득이 어느 정도인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보통 크기의 대화음 레벨을 사용하여 측정한다.
    2-cc 커플러 측정: 보청기의 성능분석(IEC 60118-15)을 통하여 보청기의 이득 또는 주파수반응, 최대출력(OSPL90)을 확인한다.
    실이측정: 보청기를 착용했을 때 어음잡음, 실제 대화음 등을 사용하여 실이삽입이득(real-ear insertion gain)이 보청기적합공식에 의한 목표 값에 어느 정도로 일치하는가를 확인한다.
    주관적인 방법
    설문지 측정: K-PHAB, K-HHIE 등의 설문지를 사용하여 심리음향적, 사회적 또는 감성적 불편함이 어떻게 변화하는가를 확인한다.
    청능훈련
    보청기를 착용한 후에도 의사소통에 있어서 불편함이 따를 수 있다.
    Humes et al.(2014)에 따르면 난청인의 보청기 또는 인공와우 착용인의 경우 청능훈련을 통하여 15% 내외의 의사소통 능력을 개선할 수 있다.
    청능훈련은 지정된 장소에서의 훈련 또는 집에서 자가훈련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회당 30분 정도씩 주 2-3회를 기준으로 5-15주의 기간이 필요하다.
    사후관리
    사후관리는 보청기적합의 확인, 보청기의 특성, 청각손실, 의사소통 능력 등의 변화를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것으로 정기 및 수시로 보청기센터를 방문하여 관리를 받을 수 있다.